푸미라 (Ficus Pumila) 키우기

2019. 5. 2. 16:01Plantology Garden [식물]

 

  국명: 푸미라/풀미라      

  학명: Ficus pumila

  과명: 고무나무과
  분류: 고무나무과의 덩굴성 상록식물
  원산지: 일본, 대만, 호주

≪Plantology 요약설명≫ 푸미라는 덩굴성 고무나무로 기르기가 비교적 쉽고 덩굴을 만드는 습관이 있어서, 가정/조경용으로 널리 애용되고 있습니다. 반양지식물로서 직사광선은 피하는 것이 좋고 불가피하다면 물을 자주 주면 좋습니다. 줄기에 기근이 있어서 통풍이 잘되지 않는 실내라면 분무기로 잎에 물을 뿌려주는 것도 좋습니다. 국내에서 노지월동은 불가능하지만, 외부온도가 0도로 내려가지 않는 환경에서는 외부에서 키워도 무방합니다(겨울에는 반드시 실내로 이동). 번식이 쉽고 키우기 쉬우며, 수경재배도 가능하답니다. 

 

≪Plantology 양육난이도≫ 초보자도 키우기 쉬워요! 

 

그림1: 푸미라 사진 (출처: Shutter)

 

 푸미라의 특색

1. 덩굴식물입니다. 아이비처럼 덩굴을 타고 오르는 식물인지라, 화분밑으로 레이스처럼 떨어틀일수도 있고, 줄을타고올려가며 키울수도 있습니다. 줄기가 오래되면 목질화됩니다. 

 

2. 뿌리가 줄기 곳곳에 있어(기공), 자르고 심으면 번식이 되며 초보자도 번식이 가능합니다. 덩굴식물 답게 뿌리의 발 육속도가 빠릅니다.

 

3. 대부분 물을 안주어서 말려죽이거나, 냉해를 입혀 얼려죽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혹은 화분이 너무 작아(뿌리가 화분 을 가득체운 경우) 물이 안빠지고 영양분이 부족해서 잘자라다가 갑자기 가버리는 경우도 자주 발생합니다. 오래키우시려면 분갈이를 해주세요.

 

4. 덩굴식물의 특색을 살려 석/숯부작에 용이합니다. 처음에 실을 이용해서 살짝 묵어주면 뿌리가 더 잘 붙습니다.

 

[물주기] 

 

1. 수경재배가 가능한 품종인 만큼, 물을 흠뻑 주셔야 합니다. 푸미라는 물을 좋아합니다!

 

2. 물이 마르면 쉽게 죽습니다. 토양이 마르면 자주 물을 주셔야 합니다. 특히 화원에서 파는 소형화분에는 수분을 저장하기 어려워 여름철에는 자주 물을 주셔야합니다. 

 

3. 푸미라는 줄기에 기근(氣根: 땅속에 있지 않고 외부/공기에 노출된 뿌리)이있습니다. 분무기로 자주 물을 뿌려주시면 잎이 싱싱해지고 공중의 습도가 올라갑니다. (하루 한 번 분무기로 물을 뿌려주면 좋아합니다!)

 

4. 과한 물주기는 금물입니다. 잎이 물러지고 우수수 떨어질 수 있습니다.

 

5. 추천하는 방법으로 물샤워를 일주일에 1~2회 해줍니다. (토양을 만져보고 건저해지면 더 자주 해줍니다)

 

6. 통풍이 안되거나 실내습도가 낮으면 분무기로 물을 자주 뿌려줍니다.

 

[토양/분갈이] 

 

1. 화원에서파는 소형 갈색/흰색 화분은 흙이 소량만 들어 있어 1년 이상 생존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뿌리성장   속도에 맞추어서 1~2년에 한 번씩 매년 봄 분갈이를 추천드립니다. 

 

2. 덩굴식물은 뿌리의 성장속도가 굉장히 빠릅니다. 화분이 뿌리로 꽉차면 영양부족과 배수불량으로 약해지거나 죽습 니다. 분갈이가 힘들다면 주기적으로 영양제를 투여해주세요! 

 

3. 화분 아래에는 마사토를 깔아주어 배수가 잘되게 해주세요!

 

[햇빛관리/온도/월동]

 

1. 직사광선에는 약합니다. 실내에서 가장 잘 자랍니다. 가능한 실내 밝은 곳에서 키우세요!

 

2. 한국에서는 노지월동이 불가합니다. 베란다에서는 영하로 내려가지 않는 다면 비교적 잘 자랍니다.

 

3. 떙볕에도 키울 수는 있습니다. Plantology Garden에서도 여름에 떙볕아래에서 키웠습니다. 다만 물을 정말 자주 주 어야 말라죽지 않습니다. 물이 부족하면 금새 잎이 타들어가고 죽어버립니다. 물을 자주 줘야합니다.

 

4. 햇빛이 부족한 실내에서도 자라기는 합니다. 빛이 부족하면 흰색 무늬가 안나오고 잎이 녹색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 다. 통풍이 안되면 푸미라가 힘들어 할 수도 있습니다. 분무기로 물이라도 자주 뿌려주세요.

 

5. 온도가 낮으면 잎이 변색되며 얼어버립니다. 온도가 0도 밑으로 내려가지 않게 주의해주세요. 

 

[번식] 

 

1. 덩굴식물은 줄기에 기공이있어요. 즉 줄기를 아무렇게 잘라서 땅에 심거나, 물에 두어도 기공을 통해서 새로운 뿌리 가 잘 나오고, 뿌리가 빨리 성장합니다. 

 

2. 원하는 가지를 잘라서 물에 두었다가, 뿌리가 나면 화분에 심어줍니다. 간단하고 쉽게 번식이 가능합니다.

 

 

다음으로!

 

Plantology Garden에 살고있는 푸미라를 소개하겠습니다!!

그림2. Plantology Garden: 푸미라로 마감된 화단

보시는 사진은 Plantology Garden입니다. 본 화단은 100% 중소형화분을 이용해서만 만든 작품입니다. <문의환영! 동일한 구성으로 59만원대에 시공이 가능합니다. 위 구성이 아니더라도 Plantology Garden은 다양한 구성과 가격에 정원시공을 도와드리고있습니다>푸미라는 덩굴식물이어서 적재적소에 다양한 형태로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위에서는 화단의 끝자락을 장식해주고 있습니다. 마치 화분이 아닌 땅에서 심어 논것 같은 효과를 주기위해 푸미라를 이용하였습니다. 푸미라는 성장속도도 빠르지만 물이 부족하면 금방 말라버리고 시들시들해집니다. 여름에는 햇빛이 너무 강해서 매일 물을 줘야합니다.

그림3. Plantology: 측면에서본 푸미라 화단

또다른 Plantology Garden의 사진입니다. 여기서는 가장 작은 사이즈의 화분에 푸미라가 심어져 있습니다. 화분크기를 크고/깊고/넓게 해주시면 더욱 풍성하게 자라서 아름다운 자태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풍성하게 자랄수록 화분이 보이지 않아 자연스럽습니다). 교육목적으로 화당 우측의 푸미라화분을 치우고 사진을 찍었습니다. 보시는 것과 같리 100% 중소형화분으로만 화단이 구성되어있고, 마감재로서 푸미라화분을 이용하였습니다.